조기 산불감지 솔루션 InsightFD3.
안녕하세요 엔디케이입니다.
요즘 날씨가 상당히 더워요, 주변에 더위를 먹어 힘들어하는 분들도 종종 보이는듯 합니다. 체온조절 체력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최근 한국에서 출시 예정인 InsightFD3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세계적으로 호주,멕시코,홍콩,브라질, 포르투갈 등 지리적으로 산림의 비중이 큰 국가에서는 이 로봇을 배치하여 산불 조기진압의 도움을 꾸준히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처음이기에 무척 설레기도 하고 전 세계 모든 산림은 중요하듯! 우리나라의 산림자원도 지켜주리라 생각합니다.
가장먼저,
InsightFD3는 무엇인가요? 에 대한 답을 드리자면
InsightFD3는 조기 산불 감지 시스템입니다. 일반 CCTV가 아닌 듀얼센서 카메라(열화상+ 광학) 와 AI 머신러닝 셋탑박스가 호환되는 최첨단 장비입니다. 불이 막 나기 시작했을 때 눈으로 확인하기 힘든 산불은 열화상 센서가 잡아내 사용자나 PC 워크스테이션을 운영하는 운영반에게 빠른시간에 화재, 산불을 알려주고 다양한 사이즈로 피어나는 연기도 AI엔진이 식별해 알려주는 장비입니다.
이게 왜 좋은가요?
조기 화재 진압으로 불필요한 산림의 손실을 크게 줄이고 산불을 감시하는 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미지 상부에는 열화상센서+ 연기감지 센서가 탑재된 로봇카메라 , 하부에는 AI엔진 장비라고 부릅니다. 열화상 센서의 경우 아주 작은 열원은 8Km , 큰 열원은 15km까지 감지하고 연기감지는 15km의 거리까지 가능합니다. 사람의 눈으로 식별하기 힘든 작은 열원이나 연기를 로봇이 확인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주면 조기에 산불을 진압할 수 있고 24시간 자동화로 산불을 감시해야하는 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산불알람을 어떻게 받나요?
실시간 감지 된 산불 데이터는 Insight Globe, Smoke UI라는 전용 소프트웨어로 전송되어 보여집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는 편리한 공간에 PC 워크스테이션을 구축하여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이 외로 스마트폰과 이메일로도 화재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람이 울릴때에는 현재 화재가 난 지점의 위치(위도,경도) , 산불이 진행된 시간, 산불과 로봇간의 거리, 로봇이 포착한 산불사진, 화재지점까지 가는 최 단거리 경로를 보여주기 때문에 조기감지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PC 워크스테이션이 꼭 있어야하나요? 알람은 이메일이나 앱이 더 편리할 것 같은데..?
앞서 말한 Insight Globe와 Smoke UI 소프트웨어는 알람기능 외에 다양한 유용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현 지점에서 화재지역으로 가는 가장 짧은 경로를 이미지로 보여주고 , 감지하지 않아도 되는 지역( 예를들어 불을 자주 떼는 논밭 등)은 사용자가 모자이크 기능으로 감지지역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기감지의 경우 시간간격을 두고 연기 크기별로 AI 알고리즘이 분석하여 노란색-빨간색 등으로 보여집니다.
워크스테이션이 주는 다양한 기능들이 많고 또 로봇을 컨트롤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똑똑한 InsightFD3가 언제 어디서든 우리 산림을 지켜줄것같아요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