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산불 요약 2 

thaiii.jpeg

호주와 동남아시아의 산불은 일어나면 걷잡을 수 없이 초목을 태우고 있습니다. 불이 나기 위해서 열, 연소, 산소라는 삼각고리가 완벽하게 맞아떨어져야 하죠. 

 

불은 나무들의 재생에 필수적이며 매년 건기에 발생합니다. 번개와 같은 자연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고 태국이나 열대지방의 경우 천둥번개의 번쩍임이 일어나기 때문에 발생한 곳에서는 불이 번지지 않아요. 불행히도 산불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임야 채집, 농업 잔해물질 연소 , 방화, 수렵, 토지침해 , 부주의 등 자연적 현상이 아닌 농촌 거주자들의 주도적 활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효율적인 화재 통제를 위해서 화재방향, 확산속도, 확산방식, 화재강도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산불이 얼마나 빨리 이동하고 확산될 수 있는지 결정하는 주요 요인은 연료가용성, 연료 건조도, 연료 종류, 연료구조, 기상조건, 지형등입니다. 그러므로 날씨와 화재 동향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 바람을 타고 몇 킬로미터 떨어진 지역까지 불이 더 멀리 이동할 수 있고 이로인해 복사열, 탈수, 질식등의 이유로 인명사고가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산불로 발생된 연기는 우리 건강에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확실히 국제적인 오염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스모그는 우리 국경을 넘어 타국으로 이동할 수 있고 이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 액션이 필요합니다.가장 최근의 예로는 2019년 9월 중순부터 10월 초까지 수마트라에서 발생한 토탄화재로 인해 발생한 큰 연기오염이 예시입니다.

 

 

우리는 경험으로 축적된 기록에서 도구와 첨단기술을 적절히 활용하여 미래에 있을 자연재해, 특히 산불, 심각한 피해와 인명손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 큰 위험성을 갖고있고 황폐화로 만들 수 있는 산불이 지구 자원변화에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남아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