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산불 요약 

thai 1.jpg

태국은 북위 5° 40'에서 20° 30' 사이, 동경 90° 70'에서 105° 45' 사이 인도차이나 반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장마철 기후가 특징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은 상록수림과 낙엽수가 있어요

상록수림은 잎이 없는종의 비율이 높고 전체 산림면적의 40%를 차지해요. 열대우림, 마른상록수림, 침엽수림, 맹그로브, 늪이탄수림, 해변수림 등으로 세분화하여 분류될 수 있습니다.

 

나머지 60%는 낙엽수림에 속하며 잎이 떨어지는 기간이 있고 이 낙엽수림의 숲에서 자라는 나무는 상록수림 종에서 볼 수 없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건기에 화재에 취약한 낙엽수림은 혼합 낙엽수림, 건조 딥테로카르프 숲, 사바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혼합 낙엽수림 화재는 특히 심각하고 피해가 클 가능성이 크지만, 대나무가 이 숲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면 사실상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thai 2.jpg

​사진2: 태국

태국에서 일어나는 산불은 세종류로 나눠볼 수 있는데 첫째, 지표면화재 . 종종 지표면의 쓰레기나 나뭇잎, 나뭇가지등 바닥에 깔려있는 물질이 타며 일어나고. 건조한 기후로인한 화재라고 할 수 있어요. 혼합 낙엽수림, 상록수림, 건조한 우림 등 열대우림 지역에서도 항상 발생합니다.

thai 3.jpg

사진3: 여러 나무가 섞인 숲에서 일어난 산불

둘째, 주로 나무의 잎들 사이에서 타오르며 땅, 나무에서 나무로 번지는 화재입니다. 북부지역의 침엽수림 및 소나무농장에서 빈번히 발생하며 태국 남부의 퇴화된 토탄림에서 발생합니다.

thai 4.jpg

마지막으로, 지면화재는 주로 숲 바닥 아래에서 타오르고, 나무에서 나무로 옮겨가며 아래쪽으로 번지고, 보통 오래 지속되는 화재입니다. 이런 유형의 산불은 태국 남부 지역의 이탄 숲 에서만 발생.(Plod-pail et al. 1987 및 Akaakara 2001). 태국에서는 후자에 언급된 두 유형의 산불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 연구의 초점은 지표면 화재입니다. 태국 산불은 매년 12월부터 4월까지 북부 태국과 7월부터 8월까지 남부 태국에서 발생하고, 산불과 산림 유형의 관계는 표 1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thai5.jpg

사진 5: 스왐 핏 숲에서 난 지면에 붙은 화재

thai6.jpg

사진 6: 스왐 핏 숲

표1. 태국에서 발생한 산림의 범위 및 화재유형 요약본

 

태국에서 산불의 영향을 받은 5가지 유형의 숲은 수왐 이탄숲. 건조 상록수숲. 혼합 낙엽수림. 건조 딥테로카프 숲. 사마나숲입니다.

 

태국에서 흔히 일어나는 산불은 산불은 건조한 팁테로카르프와 낙엽수림의 지표면에서 일어나는 화재에요. 3월의 화재성수기와 함께 12월~4월 여름철까지 진행됩니다.

thai7.jpg

사진 7: 마른 상엽수림 

thai8.jpg

사진 8: 다양한 나무종류가 있는 숲

thai 9.jpg

사진9: 마른 상엽수림 

thai 10.jpg

사진10 : 사바나

이런 산불진화 노력은 1980년 태국 국립공원 산불/천연자원 관리부가 수집한 공식 기록으로 검증, 확인되었고 그 통계는 화재가 거의 100% 인간에 의해 점화되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태국에 발생한 산불은 모두 인재로 생각해도 무방할 정도. 특히 주요 원인은 숲 근처에 사는 농촌주민들의 활동과 연관됩니다. 예를들어 산림 비목재제품 수집, 농사하며 나온 잔해물질 태우기, 동물 채취 및 부주의등의 문제행동이 있습니다.